주식공부하는남자

반응형

 

최근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전망에 따르면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자가 곧 국민의 70%를 넘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는 미국, 일본 등 세계 선진국보다도 빠른 속도이며, 다가오는 10월 말까지 전 국민의 70%에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알렸습니다.

 

이로 인해 곧 위드 코로나가 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으며, 더불어민주당 역시 위드 코로나 TF 첫 회의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예측되는 시기는 전 국민의 70%가 2차 접종까지 완료되는 10월 말로 보고 있고, 전문가 및 자영업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결정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더불어 국토부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8조 7,000억 원 규모의 공항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밝혔습니다.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이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 것인데요. 연속된 호재 덕분에 항공 및 저가 항공사 테마가 시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홀딩스는 현재 PHC파일의 제조 및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PHC 파일이란 가장 발전된 형태의 콘크리트 말뚝입니다. 아파트나 플랜트, 교량 등 구조물에 하단부에 설치되며 구조물 상부 하중을 지반 내 암반에 전달하면서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해주는 건설 자재입니다.

 

연결대상 회사는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티웨이 에어 서비스가 있으며, 각각 PHC파일의 제조 및 유통, 국내/국외 항공운송업, 항공운송 관련 지상조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2분기 기준, 여객운송수입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았고, 면세품 판매 등 서비스 수입 및 화물운송수입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다만, 아직 코로나 이후 지속된 적자를 탈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 이미 적자로 전환되었으며, 올해 2분기까지 이어지고 있어 상승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2. 에어부산

 

에어부산은 여객운송서비스를 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1년 상반기 매출은 국내여객운송(87.31%), 국제선 여객운송(2.96%), 화물 및 부대수익(9.26%)으로 약 79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국내외 지점, 콜센터 및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직접 판매 그리고 국내외 대리점을 통한 간접판매로 지속적인 시장 개발을 진행 중이며, 다양한 판매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어부산 역시 2019년 코로나 이전부터 시작된 적자가 2021년 2분기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가 역시 코로나가 발생한 3월 주가에 거의 근접한 상태이지만, 매출 및 영업이익이 나날히 감소하고 있는 와중에 실적 개선 기대감으로 현재 주가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3. 진에어

 

다음 종목은 진에어입니다. 위에서 소개했던 종목들과는 다르게 작년 3월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진에어는 항공운송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1년 2분기 기준 전체 매출의 92.3%가 여객 운송 서비스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높은 주가 상승과는 다르게 매출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코로나 이전에 비해 크게 상승한 상태로, 오로지 코로나 종식 기대감으로 인한 상승으로 유추되고 있습니다.

 

 

4. 대한항공

 

마지막은 대부분 다 알고계실만한 대한항공입니다. 국내 항공주 중에서는 가장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이고,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한항공은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항공기 제작 및 설계, 위성체 등의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유일하게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타 다른 항공 테마주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또한, 최근 한 달간의 기관 및 외국인의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쌍끌이 매수가 들어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외인 및 기관의 매수가 지속된다는 것은 충분히 주가 상승에 힘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러한 점을 볼 때, 항공주에 투자하고 싶다면 대한항공이 베스트가 아닐까 생각해보면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