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하는남자

반응형

주식 공부법

 학교공부도 막무가내로 외우기만 한다고 시험을 잘 보는 게 아닌 것처럼, 주식도 막무가내로 공부만 한다고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워런버핏도 시장을 예측하기보다는 좋은 기업에 투자하라는 명언을 남겼죠. 그러니 주식 공부는 좋은 기업을 찾는 것이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구한 날 보조지표 공부를 하는 것보다는 차트, 기업, 재료 3가지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3가지가 바로 주식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포인트입니다. 주식 공부가 어려운 이유가 내가 하고 있는 공부방법의 방향성이 맞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성과가 바로 보일 수도 있지만 안 보일 때가 훨씬 많죠.

 

1. 차트공부법

 차트공부의 기본은 기법을 만드는 것입니다. 기법을 만드는 게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간단합니다. 제일 쉬운 방법은 최근에 급등한 종목들을 전부 모은 후, 그 중 공통되는 차트 패턴을 찾습니다. 그 패턴들을 통해 나만의 이론을 만들고 검증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만드는 것이 기법입니다. 

 

 

 최근에 주가가 크게 오른 대화제약의 차트를 살펴보면, 1차 상승 후 이전 매물대를 뚫지 못하고 다음날 주가가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이전 매물대에 부딪히면 상승탄력이 약해지는구나라고 도출할 수 있죠. 다음날은 이 매물대를 뚫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이전 고점 부근의 매물대를 맞으며 며칠간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한 종목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목들을 보면서 기법을 만들어야 하지만. 이 종목만 보았을 때, 이전 매물대에 근접해지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해당 매매하고 싶다면 매물벽에서 횡보할 때를 노리자라는 기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기법을 만들어도 성공할 때가 있고 실패할 때도 있는데요. 그럼 성공했을 때의 이론들을 만들어놓고, 실패했을 때는 왜 실패했는지에 대해 분석하면서, 성공 이론에서 실패한 이유를 빼면서 계속 검증하다보면 나만의 차트 기법이 만들어집니다. 

 

 

2. 재료공부법

 재료나 이슈공부법은 매일 10% 이상 급등한 종목들이 왜 올랐는지에 대한 이슈나 재료를 모읍니다. 같은 방식으로 2배, 3배가 오른 종목들에 대한 자료도 모읍니다. 이렇게 자료를 모아서 차트공부법과 같이 나만의 이론을 만듭니다. 주식 시장에서 큰 급등이 나올 수 있는 재료나 이슈, 단기급등이 나올 수 있는 재료의 패턴을 파악하거나, 급등 때 최고점에서는 어떤 재료가 나왔는지를 파악한다면 어떤 재료가 나오고 나서 폭락이 나오고 고점이 형성되는지가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급등한 이슈, 재료를 모으고 급등 재료에 대한 나만의 이론을 쌓고 검증하는 과정으로 재료 공부는 끝입니다. 이 분야는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매일매일 꾸준히 하다보면 성장하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 재료가 주식시장에서 해석하는 방법과 일상생활에서 해석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매일 이 자료들을 모아가면서 몸으로 체감해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3. 기업공부법

 기업공부는 해야될 것이 매우 많습니다. 매매 방식에는 단기, 스윙, 중장기가 있는데 이 매매방식에 따라 기업 분석이 방식이 전부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보유 기간이 길면 길수록 기업에 대해 속속히 다 알아야 합니다. 반면에 보유기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기업에 대해 깊게 분석할 필요가 없죠. 만약 보유 기간이 짧은데 저평가되어있고, 사업상 좋은 종목까지 고른다면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이 거의 없습니다. 

 

 단기 매매는 보유 기간이 짧기 때문에 적자인 기업, 유상증자나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기업, 상폐될 수 있는 종목만 피하면 됩니다. 여기서 개인 투자자들이 실수하는 것이 단기로 들어갔다가 물리는 상황인데요. 이런 기업들 중에서 상폐가 나오고, 실적이 나빠지게 되면 안 좋은 종목에 장기투자를 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따라서 단기매매는 딱 끊어낼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할 수 있는 매매 방법입니다.

 

 스윙매매에서는 기업의 재무 상태를 봐야합니다. 재무상 어느 정도 이익이 늘어나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 매매와 마찬가지로 유상증자, 전환사채, 적자 등을 파악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장기 매매의 경우 기업의 전반적인 모든 것을 다 알아야합니다. 장기 투자는 기본적으로 재무제표를 상세히 봐야 합니다. PER, PBR 수치만 보고 장기투자하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정말 잘 아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맞고, 만약 아직 힘들다면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공부한 후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