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하는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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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조선해양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주로 LNG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원유운반선 등의 선박을 건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작년 3분기 기준 순매출액은 4조 7755억 원으로 조선해양부문에서 4조 7614억 원, 토건부문에서는 141억 원으로 조선해양 부문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에너지솔루션, 현대인프라솔루션 등이 있습니다. 조선,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등의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데, 원유운반선, 정유제품운반선, LNG선, 컨테이너선 등 선박 제조에서 85%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조선 해양 전문기업으로 LNG, LPG 운반 및 원유, 액체 화학제품 운박에 사용되는 상선의 매출 비중이 81.7%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원유 생산설비나 시추설비 등 원유와 관련된 해양 및 특수선 17.1%입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LPG선, PC선, BC선, PCTC선 등의 선박을 제조하는 조선 기업입니다. 작년 4분기 매출액은 8,650억 원으로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770억 원으로 다시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소형 컨테이너선의 발주 사이클은 2022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유가 회복으로 인해 PC선, LPG선의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팬오션

 

 팬오션은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벌크선, 컨테이너선, 탱커선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각 선박별 매출 비중이 중요한데, 69%가 벌크선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벌크선은 주로 철광석, 석탄, 곡물 등을 옮기는 데에 사용되는 선박입니다. 2021년 들어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전년 대비 순이익은 약 5배, 영업이익은 약 1.5배 정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진중공업홀딩스

 

 한진중공업홀딩스는 대륜 E&S, 한일레저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도시가스 공급업, 골프장 사업, 발전 전기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데, 각각 매출 비중은 65%, 32%, 3%입니다. 현재 조선부문이 부진한데, 이를 위해 컨테이너선 및 중소형 액화 천연 가스선, 액화석유 가스선 등 선박 수주 활동에 힘쓰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작년 유럽 선사와 약 3,200억 원 규모의 컨테이너선 4척의 건조 계약을 맺었습니다.

 

 

대한해운

 

 대한해운은 HMM, 팬오션 다음으로 조선주 시가총액 3위인 기업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손익구조 변경 공시에서 매출액은 30.5%, 당기순이익은 1,013% 증가했다고 전하면서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출은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을 운송하는 벌크선, LNG선, 탱커선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중 철광석을 운송하는 벌크선이 51%, 천연가스를 운송하는 LNG선이 15%, 원유 및 석유제품 등을 운송하는 탱커선이 9%로 뒤를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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