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하는남자

반응형

중국 "희토류 기술 수출금지"

 

중국 당국이 핵심 전략물자인 희토류의 정제·가공·이용기술을 '수출금지 및 제한 기술 목록'에 포함시킨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미국의 반도체 등 첨단기술 수출 금지에 반하는 조치로 해석되고 있는데요. 중국은 세게 희토류 정제 역량의 90% 이상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등 다른 국가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이 자명한 상황입니다.

 

최근 중국이 주기적으로 희토류 무기화 관련 카드를 꺼내 들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시장 반응은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희토류 이슈는 2018~2019년 미중 무역 분쟁 당시 크게 움직였던 테마였는데요. 이후 코로나 상황에서도 미중 관계가 악화될 때마다 주가가 올랐던 테마입니다.

 

이런 상황이 오랜 기간 지나게 되면서 희토류가 기존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다면, 지금은 중국을 대신할 수 있는 국가가 나타났는데 바로 호주입니다. 과거에도 중국이 일본을 견제할 때 희토류 카드를 꺼내 들면서 일본이 타격을 입은 적이 있었는데 일본이 이를 극복한 방법이 바로 호주와 손을 잡고 희토류 물량을 공급받았습니다. 또한,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모터들도 개발 중에 있죠. 

 

 

 

 

이는 미국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호주의 희토류 기업과 손을 잡고 현재 텍사스 지역에 공장을 짓고 있는데 이 공장이 완공된다면 전세계 희토류 수요의 25% 정도를 공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희토류 이슈가 이미 시간이 흐른 상태에서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이 호주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고 우리나라 역시도 호주 희토류 기업과 손을 잡고 원료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그 원료를 공급받은 것을 토대로 미국과 유럽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인 큰 측면에서 봤을 때는 희토류 산업의 변화가 기존에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지만 공급망이 다변화되고 의존도를 줄이게 되면서 어느 정도 내성이 생긴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최근 희토류 관련주들의 움직임은 단순한 기술적 반등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랐던 종목들 중에 테마성 종목들이 많기 때문에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 종목 위주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희토류 관련 섹터 내 주목할만한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니온

유니온은 전자 부품 제조 업체이지만, 그룹의 자회사인 유니온머티리얼이 희토류 자석 대체 사용이 기대되는 고성능 페라이트 자석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희토류 관련주로 엮이면서 둘다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니온은 2020년도 최저구간 1,580원에서 이미 주가가 만 원대까지 오른 적이 있어 시세가 한번 크게 분출된 종목입니다. 현재 구간에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금일 상승한 구간에서 기술적 반등이 나오면서 하락 추세 상단까지 올라온 상태입니다.

 

이 희토류 이슈가 장이 안 좋을 때마다 오름세를 보여왔기 때문에 마침 최근 장이 흔들리는 현시점과 맞물리면서 상승을 보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직 희토류 이슈의 지속성에는 의문이 있기 때문에 기존에 물려있는 투자자들은 이번 기회에 어느 정도 정리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티플랙스

티플랙스는 국내 1위 스테인리스 봉강 업체입니다. 세아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를 공급받아 조선, 반도체 등 1,500여개 고개사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어서 봉강 기업 중에서는 국내 1위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타늄 등의 희귀 금속 소재도 유통하고 있어 희토류 관련 이슈가 있을 때마다 같이 움직이는 종목입니다. 티플랙스는 이외에도 원전 밸브 관련주로 엮이면서 움직이기도 하는 종목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희토류 관련주로만 볼 것이 아니라 니켈이나 원전 등의 이슈와 함께 바라봐야 합니다.

 

2022년도에 원전 관련 이슈가 붙으면서 작년에 굉장히 강하게 상승했었는데, 최근 주가가 조정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갭상승으로 시작하긴 했지만, 대량 거래량도 붙은 것이 아니고 제대로 된 테마가 붙은 것도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지 주도적인 상승은 힘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쎄노텍

 

 쎼노텍 역시 갭상승 출발 이후 현재는 보합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쎄노텍은 희귀 금속물을 취급해서 희토류 관련주로도 엮여있지만 2차 전지 관련주로도 엮여 있습니다. 2차 전지 소재를 만들 때 필요한 분쇄기에 들어가는 분쇄용 세라믹 비드라는 것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세라믹비드란 광물 체취율을 높이는 데 사용되는 필수 사업 소비재이기 때문에 2차 전지 필수 소재와 관련된 기업이라고 인식한다면 오히려 희토류를 넘어서 2차 전지 소재까지 챙겨갈 수 있는 기업이라고 보입니다.

 

쎄노텍은 최근 윗꼬리가 많이 달리며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런 종목들의 경우 테마성으로 순환매가 자주 나오기 때문에 주의 깊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쎄노텍은 박스권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만약 상승시세가 다시 나온다면 2,600원 박스 상단까지도 갈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관심 종목에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